독서 전략 01. 한 주제의 책을 10권 읽는다.
여러분께 묻겠습니다. 왜 책을 읽나요?
저는 인생을 바꿀 뭔가를 갈망했습니다. 근사한 말로 옮기면 인생의 긍정적인 변화와 질적인 향상을 원했습니다. 한 마디로 인생 업그레이드! 인생 대역전을 꿈꾸었습니다.
하지만 제게는 방법이 없더군요. 거듭된 실패로 인해 자신감도 최하인데다 돈도 거덜난 상태에서 할 수 있는 것이라고는 독서 밖에 없었습니다.
따라서 저의 독서 목적은 성공한 인생을 만드는 것입니다. 성공이란 단어에는 물질적 성공과 정신적, 영적 성공까지 내포하고 있습니다. 단지 독서로 이런 결과를 끌어낼 수 있다고 믿지는 않습니다.
어릴 때부터 책을 읽었지만 인생이 달라진 것은 없었습니다. 더 힘들어졌지요. 꼬일대로 꼬였고 막힐대로 막혔고 큰일난 적이 한 두번이 아니었죠. 그런데도 왜 책일까요?
어떤 책을 읽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집니다. 앞뒤로 희망이 보이지 않을 때 호오포노포노에 관한 책을 읽었습니다. 하와이 주술사가 전하는 기적의 인생 치유법으로, 인생의 자잘한 문제들을 정화하고 치유해서 깨끗하게 해결하는 법을 가르쳐주었습니다. 효과는 글쎄요? 당시에 무턱대고 신간이 나오면 다 사서 읽었는데 결과는 기대에 못 미쳤습니다.
다음으로 어려움이 닥쳤을 때 조셉 머피 박사님의 책을 읽었습니다. 그때 잠재력에 감춰진 힘에 대해 어렴풋하게 배우게 되었던 거 같습니다. 하지만 또 다음 위기를 겪으면서 잠재력에 관한 책들을 찾아 읽기 시작했고 그때 네빌 고다드에 푹 빠져들었습니다.
운명이니 팔자니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을 보면 참 속 편하게 삽니다. 저는 한동안 지독한 불운에 시달려서 가난의 고통에서 벗어나기 어려웠습니다. 그때마다 책을 읽었습니다.
끌어당김의 법칙이니 우주의 법칙이니 마음과 잠재력의 법칙이니, 신비주의적 사상에 기반한 성공 철학에 매료된 시간들이었습니다.
이제와 인생이 확 바뀌는 것은 원하지 않습니다. 다만 책을 읽다보니 좀 영리한 방법의 독서 전략이 생겼을 뿐입니다.
한 주제를 정해서 10권의 책을 읽기!
네빌 고다드의 책을 예로 들겠습니다. 사실 이 책보다는 실용적인 도움을 주는 경제서적으로 주식이나 부동산에 관한 책을 읽었다면 인생에 더 도움이 되었을지도 모르지만, 신비주의 사상가 네빌 고다드의 책들을 인터넷으로 주문(서점에는 없어서)해서 읽었습니다. 10권에 못 미치는 적은 수였지만 한 주제에 미쳐서 나름 끝을 보았습니다. 그게 얼마나 재미있는 지 모를 것입니다.
그럼 이점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당연한 이야기 같지만, 책 고르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한 주제에 몰입할 때 책 읽는 시간도 줄어듭니다. 비슷한 내용의 반복이니깐요. 대신 이해력와 사고력, 지식 등이 늘어납니다. 관련 주제에 대해 깊은 사고와 직관을 얻습니다. 끝으로 열정과 재미를 얻습니다. 몰입할수록 열정이 생기고 재미가 솟아나죠. 하지만 책읽는 시간을 오래 끌면 흥미를 잃어버리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효과적인 독서법으로 하나 있습니다. 한 주제의 책을 10권 읽는 것입니다. 또는 같은 저자의 책을 10권 읽는 것도 상관없습니다. 굳이 열개를 다 채울 필요도 없습니다. 단지 한 주제를 자신의 것으로 머리에 채우기 위해서는 관련 서적을 많이 읽는 게 유리합니다. 그것도 단기간에 죽죽 이어서 읽어나가야 합니다. 한 번 불 붙은 열정이 언제 식을 지 모르므로, 빠르게 읽어나가야 합니다. 많이 빠르게.
여기까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