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끌어당기는 생각습관
돈이 없어서 고민이세요? 그렇다면 왜 남들은 많이 갖고 있는 그 돈이 당신에게만은 없을까요?
그것은 '나는 돈을 충분히 가질 수 없어! 원해서도 안돼!'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 이면에는 돈보다 자신이 가치 없다는 신념을 갖고 있습니다.
'난 아닌데!'라고 말한다면... 당신이 거짓말하고 있는데 자신은 모른다는 뜻입니다.
왜냐면 끌어당김의 법칙을 예외를 두지 않는 우주의 법칙이니깐요.
우리 마음속에 품은 생각은 늘 정확히 같은 것을 현실로 끌어 옵니다.
즉, 자신에게 있는 잘못된 생각을 찾아내서 뽑아내고 돈을 끌어당기는 생각으로 바꿔야 합니다.
그럼, 이 책을 한 번 볼까요?
PART 1. 믿음 ; 돈을 끌어당기는 사람은 무의식을 이용한다.
돈이 안 모이는 이유, 무의식은 알고 있다.
돈 생각만 하면 우울하세요?
보통 '돈에 끌려다니는 사람'은 이런 말을 달고 삽니다.
"돈만 있으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을 텐데..."
"돈만 있으면 행복할 텐데..."
"돈만 있으면 애들에게 충분한 교육을 시킬 수 있는데..."
돈에 끌려다니는 사람은 습관적으로 '돈만 있으면'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날이면 날마다 돈에 휘둘린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바로 '돈에 대한 믿음'부터 살펴보아야 합니다.
걸핏하면 드는 생각, '돈만 있으면!'
'돈에 대한 믿음'이란 한 사람이 '돈에 대해 절대적으로 믿는 바'를 말합니다. 이는 돈에 대한 그 사람의 '고정관념'이기도 합니다.
돈에 대한 믿음에는 인생의 선택지를 '넓히는 믿음'과 '좁히는 믿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당연히 돈을 끌어당기는 사람에게는 인생의 선택지는 넓히는 믿음이, 돈에 끌려 다니는 사람에게는 인생의 선택지를 꼽히는 믿음이 무의식 속에 깊숙히 뿌리내리고 있지요.
그리고 바로 그 돈에 대한 믿음 때문에 돈이 모이는 사람과 모이지 않는 사람, 돈을 잘 버는 사람과 못 버는 사람이 결정납니다.
'감정 정리'를 못해서 자꾸 지른다고?
'이렇게 노력하는 데도 항상 돈이 없는 이유가 뭘까?'
혹시 공감하셨습니까? 그렇다면 당신은 돈에 대한 잘못된 믿음에 사로잡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고 절망할 필요는 없어요.
돈을 끌어당기는 사람이 되려면, 반드시 자신이 돈에 대한 어떤 믿음을 가졌는지 깨닫는 과정을 거쳐야 하니까 말입니다.
홧김에 돈을 펑펑 썼어요.
돈에 대한 잘못된 믿음을 가진 사람은 자신을 챙기고 돌보는 일을 항상 나중으로 미루다가 어느 순간 갑자기 지친 마음을 달래는 데 돈을 많이 낭비합니다.
하고 싶은 일과 돈, 무엇이 우선일까?
돈 문제를 직시하지 못하는 진짜 이유
"자기 자신과 돈 중 어느 쪽이 더 중요한가요?"
제가 돈에 휘둘리고 싶지 않다는 사람을 상담할 때마다 던지는 질문입니다. 그럼 대부분은 당신처럼 "당연히 저 자신이 중요해요.:라고 답하죠. 수입이나 자산과 상관없이, 압도적으로 많은 사람이 이렇게 말합니다.
"돈도 중요하지만, 인생에서 가장 우선히해야 하는 것은 내가 어떻게 살 것인가 하는 점이에요. 돈이 전부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이 처럼 많은 이들이 돈보다 자기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싶어 합니다.
그런데 실제로도 그럴까요?
의식적으로는 글허게 생각할지 몰라도 무의식속에서는, 사실은 돈이 제일 중요하지...'라고 믿는 사람이 많습니다.
돈 생각만 하면 불안한 사람은 행복해질 수 없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돈이 자신보다 가치 있다는 믿음에 사로잡혀 있는 한, 당신은 행복해질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재산이 많으면서도 '돈이 없어지면 어쩌지?'하며 불안해하는 사람은 돈이 자기 자신보다 가치 있다고 믿는 사람입니다.
돈에 대한 잘못된 믿음에 얽매여 살면, 돈 걱정이 끝도 없이 이어져 행복감 넘치는 삶을 살 수 없어요.
'내가 줄곧 나 자신보다 돈을 소중하게 여겼구나!"라는 무의식을 처음 만나면 누구나 기가 차서 말문이 막힙니다. 돈에 대한 잘못된 믿음에 얽매여 살아온 자신을 볼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들은 인생의 여러 순간에 포기하거나 꾹 참았던 일의 근본 이유를 비로소 발견합니다. 그것은 '돈이 나보다 가치 있다!"는 왜곡된 믿음 때문이었고, 이 사실을 직시하면 보통 충격에 휩싸여요.
자신이 얼마나 잘못된 믿음을 가지고 사는 지를 인색해야 비로소 그 믿음에서 해방될 수 있으니까요. 그래야 돈이 따라오는 사람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습니다.
돈고생이 끊이지 않는 데는 이유가 있다.
'나는 돈 들일 가치가 없어!'
돈만 있으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다. 자신보다 돈이 더 가치 있고 소중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돈에 끌려 다니는 사람입니다. 그들은 시도 때도 없이 돈에 휘둘립니다. 그 결과 돈 때문에 고민하고 곤란을 겪습니다.
돈에 끌려 다니는 건 '잘못된 첫 경험' 탓
부모님 세대의 가치관에 맞춰 산다면 행복할 수 없다.
'돈에 대한 첫경험'에 주목하라.
부모님의 가치관은 당신의 돈에 대한 믿음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왜냐하면 그 믿음은 당신의 '돈에 대한 첫 경험' 때문에 생긴 것이기 때문입니다.
돈에 대한 첫 경험은 한 사람이 장차 돈을 쓰는 방식과 가치관에 크나큰 영향을 미친다는 이야기입니다.
돈에 대한 습관, 당장 바꾸자.
만약 돈을 끌어당기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지금 이 순간 '스스로 새로운 믿음을 만들겠어!'라는 굳은 결심을 하세요.
왜 그래야 하는지 두 가지 이유를 이야기해 볼게요.
돈이 안 모이는 이유, 무의식은 알고 있다.
첫째, 돈을 끌어당기는 사람은 자신의 일을 남에게 맡기지 않고, '스스로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돈을 끌어당기는 사람은 어떤 장소에 누구와 함께 있건 '자신의 기준으로' 살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자기만의 행복 모델'을 찾아서 인생을 디자인해가는 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이 책에서 말하는 '돈에 강한 믿음을 갖는 법'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돈을 끌어당기는 사람은 '최고의 인생을 사는 자신만의 힘'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힘은 당신 안에도 잠들어 있답니다.
돈에 대한 믿음을 직시하면 끌려 다니지 않는다.
여러 번 강조합니다만, 지금껏 돈에 휘둘리며 살았다해도 자신의 돈에 대한 믿음을 직시한 순간부터 돈이 잘 붙는 사람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나는 돈에 대해 어떤 무의식적 믿음이 있을까?
"내 삶을 찾았더니 돈도 따라 왔어요."
1.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한다.
2. 돈을 얻어낼 수 있는 일을 한다.
3. 자신이 가치 있다고 생각한다.
생각패턴을 바꿔야 미래가 달라진다.
'획득 신념'부터 바꾸어라.
돈에 대한 첫 경험이 어떠하건 간에 모두 돈을 끌어 당기는 사람으로 바뀔 수 있다.
돈에 대한 믿음은 너나없이 '첫 경험'에서 비롯합니다. 그리고 부모-자식 관계는 물론이고 선생님-학생, 선배-후배, 부부, 상사-부하 같은 모든 인간 관계에서 투영되지요.
모든 관계에서 자신이 사랑받을 지, 인정 받을지, 좋게 평가받을지, 원하는 바를 얻을 수 있을지 등 '얻어낼 수 있다.'고 믿는지 여부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를 '획득 신념'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이 획득 신념을 의식적으로 바꾸지 않으면, 어디에 있건 과거와 같은 행동 패턴을 보입니다. 그 결과 예전과 다를 바 없는 인간 관계를 맺고, 에전보다 더 인정받을 수 없고, 여태껏 겪여온 경제 사정을 똑같이 겪습니다.
쉽게 말해서 돈에 대한 첫 경험이 빚어낸 '획득 신몀'을 바꾸지 않으면, 만나는 사람이나 회사를 바꾼다 해도 금전적 현실은 잘 변하지 않습니다.
이는 곧 획득 신념을 바꾸면 기존의 상대를 계속 만나거나 같은 회사에서 일하더라도 금전적 현실이 바뀔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기억하세요! 과거는 바꿀 수 없지만, 미래는 충분히 바꿀 수 있습니다.
믿음을 바꾸면 인상이 바뀌지요.
돈을 끌어당기는 사람은 자신을 과거에서 해방시키고, 과거의 괴로운 추억도 긍정적으로 바꾼 사람입니다. 자신의 믿음을 바꾸어 보세요. 그러면 나의 미래가 밝아질 수 있습니다!
돈을 얻어낼 수 있어 VS 나는 못해
예쁘고 머리 좋아도 돈에 약하면, 나쁜 선택을 한다.
돈과 관계 맺는 방식은 벌기, 모우기, 쓰기, 불리기으 네 가지입니다. 그래서 '돈을 얻어낸다'라는 개념은 떠올리기 힘들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떠올리기 힘들 수도 있겠습니다. 상대가 회사건, 고객이건 간에 우리는 일한 대가로 돈을 얻어냅니다. 돈을 버는 것도 누군가에게 돈을 얻어내는 행위입니다.
그래서 돈을 버기 전에 '나는 돈을 얻어낼 수 있다. 획득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는지 아닌지가 당신의 금전적 현실에 지대한 영향을 미찬다는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마음만 먹으면 금전적 현실이 바뀌느냐? 말도 안된다.'라고 하실 분들도 있겠지요. 그러나 우리의 믿음은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돈에 대한 생각 습관을 바꾸면 돈을 끌어당길 수 있다.
안타깝게도 '나는 돈을 획득할 수 없다.'고 믿는 사람은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노력에 걸맞는 대가를 얻을 수 없습니다.
'내가 무슨 수로 그런 돈을 얻어낼 수 있겠어?'라고 생각하며 '돈을 획득할 없는 나'에게 잘 맞는 현실은 습관적으로 선택해버리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지금 당장 '나는 돈을 얻어낼 수 있는 사람이다.', '나는 돈을 획득할 가치가 있는 사람이다.'라고 마음 먹고 당신의 돈에 대한 믿음을 수정해야 합니다.
돈을 끌어당기는 사람은 과거의 괴로운 추억을 긍정적으로 바꾼 사람입니다.
당신도 돈에 대한 믿음을 바꾸기만 하면 당장이라도 돈을 끌어당기는 사람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책 이야기 > 01. 부의 법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꿈꾸다, 청울림(유대열) (0) | 2022.11.08 |
---|---|
부의 시크릿, 돈을 쥐는 단 한 가지 방법, 월러스 D. 워틀스 (0) | 2022.10.17 |
노마드 비즈니스맨, 시간과 돈에서 자유로운 인생, 이승준 (0) | 2022.05.05 |
마스터리_조지 레너드 (0) | 2022.02.17 |
프리리치_심길후 저(1) (2) | 2022.0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