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03. 마음과 영성, 명상

삶으로 다시 떠오르기, 에크하르트 톨레, 류시화 옮김, 연금술사(3)

by 허니데이 2022. 8. 14.

삶으로 다시 떠오르기- 세 번째 이야기


에고란 무엇일까요? '나'라고 알고 있는 모든 것이 사실은 에고입니다. 이 사실을 알아차릴 때입니다.




2. 에고, 인류의 현재 상태-
내 안의 인류로부터의 자유

단어를 붙이거나 머릿속에서 분류표를 붙이지 않고 그것을 바라보거나 손에 쥘 때, 그리고 그것의 있는 그대로를 허락할 때, 외경심과 경이감이 당신 안에서 일어날 것이다. 그것의 본질이 침묵 속에 자기 자신을 당신에게 전달하고, 당신의 본질을 당신에게 되비쳐 줄 것이다.

말이나 분류표로 세상을 덮지 않을 때, 인간이 생각을 사용하는 대신 생각에 사로잡힘으로써 오래전에 잃어버린 기적과 같은 감각이 당신 삶에 돌아온다. 삶에 깊이가 돌아온다. 사물은 새로움과 신선함을 회복한다. 가장 큰 기적은 단어나 생각이나 머릿속 분류표나 이미지에 앞서 자신의 본질적 자아를 경험하는 일이다. 그 일이 일어나게 하려면 자신과 뒤엉킨 모든 것, 자신이라고 믿는 모든 것으로부터 '나'의 느낌, '순수한 있음'의 느낌을 품어 주어야 한다. 이 책은 뒤엉킨 것을 푸는 것에 대한 것이다.

환상의 자아


보통의 일상적인 용법에서 '나'에는 원천적인 오류, 즉 자신이 누구라는 잘못된 인식과 환상에 불과한 정체성이 담겨 있다. 이것이 에고이다.
시간과 공간의 실체뿐 아니라 인간 본성에 대해서도 깊은 통찰력을 지녔던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은 이 환상의 자아의식(외부세계나 타인과 구별되는 자아로서의 자기에 대한 느낌)을 '의식이 일으키는 시각적 환상'이라고 불렀다. 그 환상의 자아가 그 후의 모든 해석의 토대가 된다. 모든 사고 과정, 상호작용, 관계의 근본이 된다. 당신의 현실은 이 근본적인 환상의 반영이다.

그렇다면 이 환상의 자아는 무엇인가?

당신이 '나'라고 말할 때, 보통 그것이 의미하는 것은 진정한 당신이 아니다. 괴물과도 같은 환원주의(어떤 실체는 그보다 더 간단하게 기본적인 실체로 이루어져 있다고 전재하고, 전자에 관한 설명을 좀 더 기본적인 후자의 설명으로 대치하려는 사고의 형태)적 행동에 의해, 무한한 깊이를 가진 당신이라는 존재가 성대에 의해 생성되는 소리나 마음속에 있는 '나'라는 생각, 혹은 그 '나'가 자신과 동일시하고 있는 모든 것들과 혼동된다. 그렇다면 보통 말하는 '나', 그리고 그것과 연관된 '나를', '나에게', '나의', '나의 것'은 무엇을 가리키는가?

아이가 자라남에 따라 '나'라는 생각은 다른 생각들을 그것에 끌어당긴다. 성별, 소유물, 감각을 가진 육체, 국적, 인종, 종교, 직업 등에 자신을 동일화하는 것이다. 그 밖에 '나'가 동일화되는 것은 어머니, 아버지, 남편, 아내 등의 역할, 축적된 지식이나 의견,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그리고 과거에 '나에게' 일어난 일들이다. 과거에 일어난 일들의 기억은 '나와 나의 이야기'로서 나의 자아의식을 다시 한번 규정해 분다. 이것들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정체성을 이끌어 내는 수많은 것들의 일부에 불과하다. 그것들은 결국 내가 자아의식을 부여했다는 사실 때문에 불안정하게 붙들고 있는 생각에 지나지 않는다. 보통 '나'라고 말할 때 가리키는 것은 이 정신적 구조물이다. 좀 더 정확히 말하면, 당신이 '나'라고 말하거나 생각할 때 대개 그것은 당신이 아니라 마음이 만든 그 구조물의 일부, 즉 에고의 지배를 받는 자아이다.

핀터레스트 출처
에고의 내용물과 구조



에고의 지배를 받는 마음은 과거에 의해 완전히 조건 지어져 있다. 그 조건 지어짐은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내용물과 구조가 그것이다.

에고가 존재하게 만드는 가장 기본적인 마음 구조들 중 하나가 동일화이다.

내가 어떤 것과 자신을 동일시하면, 나는 그것을 '같게 만드는' 것이 된다. 무엇과 같게 만드는가? 바로 '나와' 같게 만드는 것이다. 나는 그것에게 나의 자아의식을 부여하고, 따라서 그것은 나의 '정체성'의 일부가 된다. 가장 기본적인 차원에서 정체성의 대상은 물질이다. 나의 장난감은 훗날 나의 자동차, 나의 집, 나의 옷 등이 된다. 나의 물건들 속에서 나 자신을 찾으려 하지만 결코 완전하게 성공하지 못하며, 결국 그것들 속에서 나를 잃어버리는 결과로 끝이 난다. 그것이 에고의 운명이다.

핀터레스트 출처